3. 동몽교육의 교재
전통사회에서 사용된 교재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 내용이나 성질에 따라 분류하여 보면 문자 교재와 유학교재로 나눌 수 있다. (류점숙, 1994)
문자 교재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중국에서 전래한 ‘천자문’과 이를 모방하여 우리나라에서 저술한 천자문의 종
교육이 이루어졌다. 물론 그 과정에서 글씨 공부도 하였다.
훈장이 써 놓은 체본을 보고 글씨 연습을 하고, 어느 정도 달성되면 스스로 글을 짓는 훈련을 하였다. 이러한 교육 과정을 마치면 일정한 유교적 기초 소양을 갖추게 되고, 향교나 서원에 진학하여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다.
교육이 이루어졌다. 물론 그 과정에서 글씨 공부도 하였다.
훈장이 써 놓은 체본을 보고 글씨 연습을 하고, 어느 정도 달성되면 스스로 글을 짓는 훈련을 하였다. 이러한 교육 과정을 마치면 일정한 유교적 기초 소양을 갖추게 되고, 향교나 서원에 진학하여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다.
전통사회의 문서형식으로 소지(所志)라고도 하였으며 고을 백성이라면 신분에 관계없이 누구나 민장을 제출하여 이의를 관에 제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민장(民狀)은은 개인이 관청에 제출하는 것도 있었지만 집단적인 민원 형태인 등장(等狀)으로 제줓ㄹ되기도 하였으며 요구사항에 대한 관의 조
전통사회와생활문화3공통)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고(민장을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 그에 대한 관의 대응과 결과 등을 담을 것(35점) 2.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교육은 인간성을 존중하며 교양교육이 중시되고 고전중심 교육으로 되돌아갔으며 다분히 자유로운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나) 개인적 인문주의
그리스-로마(Graeco-Roman) 문화를 만들어 낸 이탈리아는 그들이 보전해온 전통문화를 부활시키려는 노력이 부유층을 중심으로 일어나게 되었고, 그래서
문화적, 정치적, 학문적 흐름을 주도하며 조선 사회를 이끌어간 사람이었으며 국정을 감시․비판하는 역할, 국난 시에 의병 참여, 정신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권력과 부를 하찮게 여겼으며, 서원과 같은 사학을 창도하여 자신의 학문과 지조를 지켜나가는 실천적 지식인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선
문화와 권력에 대한 복종
- 종교교육적 의미
- 실제적인 생활교육
고조선 단군신화의 교육적 의미
서기 2333 건국, 청동기 시대의 문화
홍익인간 이념
2. 삼국시대의 교육
시대적 배경
부족국가에서 고대민족국가로의 전환기
유교와 불교 도입, 기존의 전통적인 무속신앙과 낭가 사상과의 조화
교육이념이 추출되었다.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에는 유교와 불교가 도입되어 전통적인 무속신앙과 낭가사상이 조화를 이루면서 정치와 교육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주게 되고, 윤리의식의 발달과 아울러 정치제도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특히 유교의 수용과 더불어 한자의 도입은 이를 배우고